APK소식
APK소식 View
APK어플킹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따고요’, 스포츠 데이터 분석 통해 경기 결과 예상
2018-03-24

정보화 사회가 PC시대에서 인터넷 시대, 모바일 시대를 거쳐 스마트 시대로 접어들면서 IT분야의 관심사도 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PC통신에서 초고속 인터넷, 스마트폰과 어플리케이션을 지나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Big Data)로 옮겨가고 있다. 

 

빅데이터란 방대한 정보를 지칭하는 개념이다. 물론 단순히 정보의 양이 많은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정보처리 기술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대규모 데이터를 말한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지며 덕분에 새롭게 각광 받는 분야가 늘어났으며, 스포츠 경기 분석까지 가능해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승부 예측 열풍이 불고 있다. 

 

대표적으로 ‘따고요’는 바로 이러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전 세계 스포츠 승부를 예측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포츠빅데이터 솔루션 전문기업인 ‘주식회사 에이피케이어플킹(대표 김다남, 이하 APK어플킹)’이 개발해 서비스 중인 4개의 등록 특허기반 스포츠 빅데이터 인공지능 플랫폼 ‘따고요’는 전 세계 스포츠경기의 과거 10년치 빅데이터 정보를 수집 분석 재가공하여 스포츠 승부를 예측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현재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에 이어 웹서비스까지 론칭했다. 

 

따고요의 서비스 중 따고요픽은 과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마이닝 기법과 수 년 동안 연구 개발하여 내부 알고리즘을 통해 나올 결과로 탄생한 서비스이다. 스포츠 빅데이터를 통해 무료로 승부 예측이 가능해 스포츠 매니아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전 세계 축구, 농구, 배구, 아이스하키 등의 종목에 대해 스포츠 빅데이터 기반의 무료 승부예측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또한 따고요 플랫폼은 이미 어플로 출시되어 스마트폰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유저는 구글플레이, 아이폰 유저는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으며 웹서비스는 이와 같은 모든 콘텐츠를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따고요’를 선보이는 APK어플킹 관계자는 “빅데이터라는 단어가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무척 생소했지만, 이처럼 잘 활용하면 생활 속 유용한 지식과 재미를 얻을 수 있다”며 “따고요는 또한 이전 유사서비스들과 다른 차별성을 인정받아 단국대학교(총장 장호성)와 산학협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따고요의 승부예측 서비스에 대한 인기가 뜨거운 만큼 보다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APK어플킹은 따고요를 비롯해 LOL E스포츠 프로게임단 ‘APK prince’, ‘어플킹’. 웹사이트 제작, 엔터테인먼트 등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신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발 앞선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