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K소식
APK소식 View
빅데이터 통해 스포츠 승부 예측 가능… 스포츠 분석 플랫폼 '따고요' 눈길
2018-03-25

지난 2016년 WEF(World Economic Forum)·세계경제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인류가 직면할 가장 큰 화두로 던졌다. 

 

실제로 알파고와 프로기사 이세돌 9단이 벌인 역사적인 바둑 대결은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파급력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 이제 인공지능, AI,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코딩 등을 통한 혁신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은 당연한 사실이다.

 

그 중에서도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은 활용 가능성이 높아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스포츠까지 이와 같은 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해 승부를 예측할 수 있게 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스포츠빅데이터 솔루션을 전문으로 하는 '주식회사 에이피케이어플킹(대표 김다남, 이하 APK어플킹)'은 스포츠 빅데이터 인공지능 플랫폼 '따고요'를 개발해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에 이어 현재 웹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따고요는 전 세계 스포츠경기의 과거 10년치 빅데이터 정보를 수집 분석 재가공하여 스포츠 승부를 예측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4개의 등록 특허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제공되는 서비스 중 따고요픽은 과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마이닝 기법과 수 년 동안 연구 개발하여 내부 알고리즘을 통해 나올 결과로 탄생한 서비스이다. 

 

특히, 스포츠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무료로 승부 예측이 가능하다는 특징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축구부터 시작해 농구, 배구, 아이스하키 등 전 세계 스포츠 종목에 대해 스포츠 빅데이터 기반의 무료 결과 예측이 가능하다.

 

또한 따고요의 각 서비스는 스마트폰 앱으로 출시되어 이용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유저는 구글플레이, 아이폰 유저는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으며 웹서비스는 이와 같은 모든 콘텐츠를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따고요'를 선보이는 APK어플킹 관계자는 "빅데이터라는 단어가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무척 생소했지만, 이처럼 잘 활용하면 생활 속 유용한 지식과 재미를 얻을 수 있다"며 "따고요는 또한 이전 유사서비스들과 다른 차별성을 인정받아 단국대학교(총장 장호성)와 산학협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따고요의 승부예측 서비스에 대한 인기가 뜨거운 만큼 보다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APK어플킹은 따고요를 비롯해 LOL E스포츠 프로게임단 'APK prince', '어플킹'. 웹사이트 제작, 엔터테인먼트 등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신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발 앞선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출처 :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803240100194950014226&servicedate=20180323